요즘은 스마트폰 하나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은행 계좌를 개설할 수 있을 정도로 금융 서비스가 편리해졌습니다. 은행은 물론 증권사, 저축은행 등 거의 모든 금융기관에서 비대면 계좌 개설이 가능해졌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이처럼 편리해진 금융 환경 속에서 스마트폰을 도용한 사기, 타인 명의 계좌 개설 후 대출, 불법 거래에 계좌가 악용되는 등 예상치 못한 위험도 커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러한 금융 사기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비대면 계좌개설 차단 / 제한 서비스를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방법을 자세히 정리해드리겠습니다.
비대면 계좌개설 차단 서비스란?
비대면 계좌개설 차단 서비스는 말 그대로 인터넷이나 모바일 앱을 통한 계좌 개설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기능입니다. 이 서비스를 신청하면 본인 명의로 된 모든 금융기관에서의 비대면 계좌 개설이 제한되므로, 타인이 몰래 본인의 명의로 계좌를 만들거나 금융사기를 저지르는 일을 막을 수 있습니다.
✅ 이런 분들께 추천합니다!
- 신분증이나 개인정보 유출 이력이 있어 걱정되시는 분
- 핸드폰을 분실한 경험이 있는 분
- 금융사기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고 싶은 분
- 가족 중에 고령자, 금융 취약 계층이 있는 경우
비대면 계좌개설 차단 신청 방법 (인터넷)
비대면 계좌개설 차단은 금융결제원에서 운영하는 [어카운트인포(Account Info)] 웹사이트를 통해 비대면으로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어카운트 인포 웹사이트 접속
접속 후 상단 메뉴에서 ‘비대면 계좌개설 안심차단’ 메뉴를 클릭합니다.
이용 동의 및 본인 인증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를 먼저 체크해 주세요.
이후 본인 인증을 진행합니다.
본인 명의의 휴대폰
또는 거래 중인 금융기관 선택 후 공인인증서/카카오페이 인증 등
을 통해 인증 가능합니다.
안내 사항 확인
비대면 계좌개설 차단과 관련된 주의사항이 총 4페이지로 나옵니다.
아래쪽의 화살표 버튼을 눌러 페이지를 넘기며 꼭 읽어보세요.
차단 신청 완료
안내 사항 확인 후, [안심차단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신청서 확인 화면이 나옵니다.
화면 하단의 [신청] 버튼을 누르면 즉시 비대면 계좌개설 차단이 완료됩니다.
이후부터는 어떤 금융기관에서도 비대면으로 계좌 개설이 불가능하게 되어 사기 방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차단 해제는 어떻게 하나요?
비대면 계좌개설 차단 해제는 인터넷으로는 불가능하며 반드시 은행 영업점을 직접 방문해야 합니다. 특정 은행에 제한 없이, 현재 거래하지 않는 은행의 영업점에서도 해제 가능합니다.
해제 후에는 바로 수시입출금 계좌 개설이 가능하니, 급하게 필요한 경우를 대비해 해제 절차도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겠죠.
❗ 주의사항 요약
차단 즉시 모든 금융기관에서의 비대면 수시입출금 계좌 개설이 제한됩니다.
외화 계좌, 개인사업자 계좌 포함
반드시 최소 1개 금융기관의 계좌를 보유 중일 경우에만 신청 가능
추후 차단 해제는 은행 영업점 방문 필수
함께 신청하면 좋은 보안 서비스: 엠세이퍼
계좌 개설 차단 외에도 핸드폰 명의도용을 방지하는 '엠세이퍼(M-Safer)' 서비스도 함께 신청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엠세이퍼는 통신사가 아닌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 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로, 타인이 본인 명의로 휴대폰 개통을 시도할 때 실시간으로 알림을 보내줍니다.
마무리하며
비대면 계좌 개설이 편리한 만큼, 그에 따른 보안 위협과 사기 가능성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개인정보 유출, 핸드폰 도용이 걱정되시는 분이라면 오늘 알려드린 비대면 계좌개설 차단 서비스와 엠세이퍼 명의도용 방지 서비스를 함께 활용해보세요.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금융생활을 위한 작은 실천이지만, 큰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궁금하신 점이나 도움이 필요하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 지금 바로 계좌 개설 안심차단, 확인해보시는 건 어떨까요?